Visualization Trend / Entertainment Technology

[기조연설] 컴퓨터그래픽스와 딥러닝의 만남

컴퓨터 그래픽스 기술은 인간에게 즐겁고 유익한 영상을 만드는 방향으로 발전했다. 최근에는 딥러닝 AI를 똑똑하게 하는데 사용되기도 하고, 또 딥러닝 AI를 통해 전에 없는 표현이 가능해지기도 했다. 이러한 컴퓨터 그래픽스와 딥러닝의 공진화적 발전을 살펴본다.

4.16(금) 13:40~14:10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인공지능연구소 이주행 책임연구원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교수
한국CDE학회 부회장,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이사, 한국HCI학회 이사

연구분야: 컴퓨터그래픽스, 인공지능, 로보틱스

전시: <대전비엔날레 2020: 인공지능 – 햇살은 유리창을 잃고> 외

Unity Forma를 이용한 RT3D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실시간 3차원 렌더링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Unity Forma를 소개한다. 실제 제품의 설계 디자인 또는 3차원 모델을 활용하여 GUI 기반으로 재질, 형상의 배리언트를 설정하고 다양한 카메라, 배경을 추가함으로써 손쉽게 제품의 컨피규레이터를 만들 수 있다.

4.16(금) 14:15~14:45

유니티 코리아 전영재 솔루션 엔지니어

현재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에서 솔루션 엔지니어로, ATM(오토모티브, 트랜스포테이션, 매뉴팩쳐링) 관련 비즈니스에 필요한 테크니컬 컨설팅과 기술 개념 증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언택트 시대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및 기술 트렌드

언택트 시대로 인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더욱 더 중요하게 되었고, 더 나아가서는 현 시대의 트렌드에 맞는 최신 기술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이 세션에서는 이러한 언택트 시대의 기술 트렌드를 살펴보고, 에픽게임즈의 언리얼 엔진, 메타휴먼 크리에이터 등을 통해서 이러한 트렌드를 어떻게 준비하고 대응할 수 있을지 알아본다.

4.16(금) 14:50~15:20

에픽게임즈 코리아 신광섭 부장

에픽게임즈 코리아의 엔진 비즈니스 리드로서 한국에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제조, 엔지니어링, 건축, 자동차, 영화 등의 모든 산업 분야를 담당하는 비즈니스 및 지원팀을 이끌고 있다.

버추얼 스튜디오와 메타버스 콘텐츠

버추얼 스튜디오 소개와 XR 콘텐츠로의 적용, 관련된 발전 계획으로의 메타버스와 VFX 업계의 메타버스 시각에 대해서 설명한다.

4.16(금) 15:30~16:00

자이언트스텝 신원호 본부장

자이언트스텝 본부장

3D 프린팅에 최적화된 모델링 제작 기술: Print-in-place Foldable Articulated

3D 프린팅의 실패율이 높아지고 손실이 많아지는 것의 가장 큰 요인중에 하나가 3D 프린팅에 적합하지 않은 디자인/형상을 출력하는데 기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3D 프린팅의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하는 디자인방식을 개발했다. 이 디자인은 Print-in-place Foldable Articulated라고하며, 이 디자인들은 현재 FAB365.net을 통해 해외에서 높은 인기로 판매되고 있다.

4.16(금) 16:05 ~ 16:35

FAB365 구상권 대표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 학사, 석사, 박사 졸업하고 건국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에서 겸임교수 수년간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Imagedrome에서 3D 디자인 팀장으로 엘지전자, 현대자동차, 삼성자동차 등에 제품디자인 및 자동차 분야 디지털 디자인에 참여하였다.
2015년부터는 3D 프린팅 콘텐츠 서비스인 FAB365.net의 대표로서 디자인과 운영을 맡고 있다.

[기조연설] AR 4.0 시대의 유비쿼터스 가상현실, 디지털트윈, 그리고 메타버스

가상증강현실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여전히 거품이라는 우려와 디지털트윈 또는 메타버스 연계 활용 가능성을 주목해야 한다는 의견이 공존한다. 가상증강현실은 D.N.A.와 함께 디지털뉴딜 성공의 핵심 열쇠이기도 하다. 증강현실이 일상의 기술로 자리잡기 위한 4번째 도전으로 가는 길목에서 AR4.0의 가능성에 대한 생각을 함께 나누고자 한다.

4.16(금) 16:40~17:10

카이스트 우운택 교수

KAIST 문화기술대학원장
KAIST CT연구소장
KAIST KI-ITC AR연구센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