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hitecture Design & Visualization

VR/AR/MR/XR 기술 및 시장 동향과 미래

VR/AR/MR/XR 등 실감콘텐츠 기술의 시장동향과 트렌드에 대해 발표한다.

(6월 11일 13:40~14:10)

디캐릭 최인호 대표

AEC 산업 인터랙션 디자인 단계에서 트윈모션의 역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언리얼 엔진의 강력함을 통합한 리얼타임 몰입형 3D 건축 시각화 솔루션인 트윈모션을 소개하고, AEC 프로젝트에 트윈모션을 활용한 이해관계자의 많은 피드백을 수렴하는 과정을 알아본다.

(6월 11일 14:15~14:45)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

에픽게임즈 코리아의 비즈니스 디벨롭먼트 매니저로서 국내의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부문에 리얼타임 렌더링 비주얼라이제이션 사업개발을 책임지고 있으며, BIM데이터는 물론 다양한 3D모델 데이터들을 손쉽고 빠르게 시각화하는데 필요한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BIM을 위한 Unity Reflect 소개와 시각화 사례

실시간 3D 기반으로 BIM 모델을 시각화하고 스마트한 설계와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Reflect의 기능을 설명하고, Reflect와 Unity를 사용하여 설계,시공에 활용한 ShoP Architect의 뉴욕타워 사례와 여러 해외사례를 소개한다.

(6월 11일 14:55~15:25)

유니티코리아 남승우 AEC Solution Engineer

유니티 코리아에서 AEC 분야를 담당하는 솔루션 엔지니어로 재직 중이다.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Reality Capture 솔루션; RTC360, BLK2GO

라이카 지오시스템즈는 4차산업의 핵심요소중 하나인 Real World를 Digital World로 구현해 내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센서와 소프트웨어의 융합 솔루션으로 공간정보산업의 최신 기술을 소개한다.

(6월 11일 15:30~16:00)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 이성현 이사

라이카 지오시스템즈 코리아에서 Reality Capture Team Manager로 3D 스캐닝 및 모바일 매핑 솔루션 분야에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 현재 AEC, BIM, 조선, 플랜트, 문화재, 과학수사, VFX, AR/VR 등의 다양한 활용분야에서 3차원 스캐닝 솔루션에 대해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Unity HDRP Interior Lighting을 이용한 건축 시각화와 VR

Unity HDRP(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로 구현된 Architecture Visualization을 알아본다.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발표된 VR 기능들을 소개한다.

(6월 11일 16:10~16:40)

유니티코리아 아드리아나 라이언 AEC Evangelist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에서 에반젤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주로 건축, 엔지니어링 그리고 건설 관련 새로운 유니티 최신 기능들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비정형 커튼월 구현을 위한 3D 프린팅 활용 사례(광교 갤러리아 백화점 사례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기술 중에서 3D 프린팅의 활용은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3D 프린팅을 활용하여 제조 생산하기에는 생산성 등 여러 가지 적용에 어려운 점이 많다. 특히 건축산업은 다른 산업보다 디지털 제조기술의 적용이 힘든 분야 중 하나다.
광교 갤러리아 백화점의 비정형 커튼월을 구현하기 위해서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했고,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했다. 그 배경과 활용 방법, 문제점들을 소개한다.

(6월 11일 16:45~17:15)

위드웍스 김성진 소장

국대학교 건축공학과 졸업
현재 비정형 건축물을 구현하기 위한 3D 설계 엔지니어링과 Digital Fabrication 기반의 건축공법들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트라이볼, 디아크, 국립생태원 생태체험관, 세종정부종합청사 3단계 1구역, 롯데월드타워 타워동 포디움, 플레이스 원 등에 Digital Fabrication Process를 적용하여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들을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