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ustrial Design / Architecture Visualization

[기조연설] 뉴노멀 시대를 위한 디지털 디자인 트렌드와 방향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하이퍼 커넥션과 하이퍼 인텔리전스라는 기술에 의한 뉴노멀 시대 디자인의 새로운 정의와 트렌드 리딩을 위한 중요한 팁을 정리하여 다가올 뉴노멀 시대 뉴리더의 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4.15(목) 13:40~14:10

홍익대 국제디자인대학원 나건 교수

Red Dot Award 심사위원
2010 세계디자인수도 서울 총감독

디지털 트윈을 위한 언리얼 엔진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는데 다양한 데이터 통합과 개방적인 개발 환경은 필수적이다. 이 단계에서 뛰어난 개방성을 기반으로 강력한 퍼포먼스와 최고의 퀄리티를 제공하는 언리얼 엔진을 통해 디지털 트윈을 구현하고 통합하는 방법을 사례들을 통해 알아본다.

4.15(목) 14:15~14:45

에픽게임즈 코리아 진득호 과장

에픽게임즈 코리아의 AEC 테크니컬 어카운트 매니저로서 국내의 건축, 엔지니어링, 건설 부문에 리얼타임 렌더링 비주얼라이제이션 사업개발을 책임지고 있으며, BIM데이터는 물론 다양한 3D모델 데이터들을 손쉽고 빠르게 시각화하는데 필요한 리얼타임 렌더링 기술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뷰포리아(Vuforia)를 활용한 차세대 마커리스 AR 기술 및 활용 사례

현재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마커에 기반한 증강현실. 하지만 이제는 마커리스 AR 기술이 가능해지면서 공간이나 제품에 자유롭고 정교하게 가상의 콘텐츠를 증강시킬 수 있게 되었다. 차세대 AR 기술로 주목받고 있는 마커리스 AR 기술의 구체적인 구현 방법과 활용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4.15(목) 14:50~15:20

PTC코리아 서창교 부장

PTC Korea에서 뷰포리아(Vuforia) 증강현실 제품군 기술영업을 맡고 있다. 증강현실 기술이 인류가 정보를 소비하는 방법을 근본적으로 바꿀 것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다양한 엔터프라이즈 현장에 증강현실 기술을 적용하는 전략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더욱 간소화된 3D 프린팅 워크플로를 통한 CMF 디자인 리얼리즘 실현

디자인 씽킹과 간소화된 CAD to Print의 워크플로를 통해 스마트하고 빠르게 CMF 모델을 만들어볼 수 있다. 풀 컬러 3D프린터를 통해 시각화 프로세스에 가치를 더하고 제품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방법에 소개한다.

4.15(목) 15:30~16:00

스트라타시스 코리아 이두연 과장

스트라타시스 코리아 어플리케이션 엔지니어

제조/건축 분야 AR 적용과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사례

제조/건축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적용 사례 소개 및 메타버스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중요성과 개발 동향 소개한다.

4.15(목) 16:05~16:35

맥스트 조규성 부사장/CTO

IT 업계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해 왔으며, 현재는 맥스트에서 COO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건축 BIM에서부터 3D스캐닝, 드론, 사진측량, 그리고 XR까지 공간정보 데이터의 다양한 활용

건축 BIM에서부터 활용된 3차원 공간정보 모델은 3D 스캐닝을 활용한 엔지니어링 분석과 드론을 활용한 사진측량 데이터의 기반을 넘어 XR 콘텐츠를 위한 다양한 공간정보 데이터로 활용되고 있는 사례에 대해 소개한다.

(4월 15일 16:40~17:10)

스캔비 이병도 대표

2020년 사내 벤처로 시작된 스캔비는 기존의 건축 BIM과 3D 스캐닝 업무를 넘어 4차 산업 혁명시대 XR 데이터를 위한 공간정보 콘텐츠 제공 회사이다. 공간정보 기반의 XR 콘텐츠 구축이 필요하다면 건축 엔지니어가 만들어내는 정밀한 공간정보 데이터를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