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플라이는 우선 이미지 생성 및 텍스트 효과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향후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어도비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Adobe Creative Cloud), 도큐먼트 클라우드(Adobe Document Cloud),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Adobe Experience Cloud) 워크플로에 통합될 예정이다.
어도비는 이미 자사의 여러 애플리케이션에 어도비 센세이(Adobe Sensei)를 통한 수백 가지의 지능형 기능을 제공해 왔다. 대표적으로 포토샵의 ‘뉴럴 필터(Neural Filters)’, 애프터 이펙트의 ‘내용 인식 채우기(Content Aware Fill)’,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플랫폼의 ‘기여도 AI(Attribution AI)’, 어도비 애크로뱃의 ‘리퀴드 모드(Liquid Mode)’등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가 한층 향상된 정밀도와 성능, 속도 및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어도비 클라우드 전반에 걸쳐 제공될 새로운 어도비 센세이 생성형 AI 서비스 시리즈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어도비의 파이어플라이는 모든 사람이 개개인의 경험이나 스킬에 관계 없이 자신의 언어를 사용해 이미지, 오디오, 벡터, 영상 및 3D부터 브러시, 색상 그라데이션, 동영상 변환과 같은 크리에이티브 요소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방식으로 빠르고 쉽게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지원한다. 파이어플라이를 통해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유지하면서 빠르고 간편하게 콘텐츠에 무한대로 변화를 주고 수정할 수 있다. 또한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를 자사의 업계 선두의 툴과 서비스에 직접 통합해 사용자가 기존 워크플로 내에서 생성형 AI의 강력한 기능을 손쉽게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파이어플라이는 다양한 스킬셋과 기술 배경을 지닌 고객이 각기 다른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맞춤화된 여러 모델로 구성된다. 어도비의 첫 모델은 어도비 스톡(Adobe Stock) 이미지, 개방형 라이선스 콘텐츠 및 저작권이 만료된 퍼블릭 도메인 콘텐츠에 대한 학습을 바탕으로 구동되며, 이미지 및 텍스트 효과에 중점을 두고 상업적으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생성하도록 설계됐다. 어도비 스톡이 제공하는 수억 개의 전문가급 라이선스 이미지는 파이어플라이가 타인이나 다른 브랜드의 지적재산(IP)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생성하지 않도록 지원한다. 향후 파이어플라이 모델은 어도비를 비롯한 다른 출처의 다양한 애셋, 기술 및 학습 데이터를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고객이 자신의 데이터로 파이어플라이를 학습시켜 자신만의 스타일 또는 브랜드 언어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어도비는 서로 다른 경험과 기술 수준을 지닌 크리에이터가 어떻게 고품질의 이미지와 텍스트 효과를 생성할 수 있는지를 보여 줄 파이어플라이 베타 버전도 공개했다.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 베타버전을 통해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 및 고객과 함께 혁신 기술을 발전시키고, 애플리케이션에 통합할 계획이다. 파이어플라이가 통합되는 첫 크리에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은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매니저(Adobe Experience Manager) 등이 될 예정이다. 어도비는 자사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적용 확대와 함께, 고객이 맞춤형 워크플로 및 자동화에 통합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플랫폼에서 API를 통해 파이어플라이가 제공되도록 할 계획이다.
어도비의 데이비드 와드와니(David Wadhwani) 디지털 미디어 부문 사장은 “생성형 AI는 AI 기반의 창의성과 생산성의 차세대 진화로, 크리에이터와 컴퓨터 간 대화를 보다 자연스럽고 직관적이며 강력하게 변화시킬 것”이라며, “어도비는 파이어플라이를 통해 AI 기반 ‘크리에이티브 요소’를 고객의 워크플로에 직접 제공함으로써 크리에이티브 전문가부터 크리에이터 경제의 모든 창작자에 이르기까지 생산성과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표현력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