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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그래픽스 2022] 질문 응답 / 유니티 박우진 테크니컬 파트너 어드바이저

Unity를 활용한 Digital Twin Workflow

[질문 1] Pixyz Technology를 사용하여 Mesh 최적화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문의드립니다.

[답변 1] Pixyz는 기본적으로 Studio 버전에서 Manual 그리고 Parameter로 Mesh 최적화 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Pixyz Scenario Processor를 사용하신다면 큰 용량 그리고 많은 수의 CAD 데이터의 Mesh 최적화를 Python 코드를 통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2] 기업에서 digital twin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경우 Unity 솔루션을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유익한가요?

[답변 2] 어떠한 DT를 구현하고자 하시는지 알 수 없어서 대략적인 과정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1. CAD 또는 BIM를 사용하는 경우 – Pixyz를 이용한 CAD Import
    1-1 건설 가시화 : Unity Reflect
    1-2 시뮬레이션 및 가상 센서 : Unity Sensor SDK
    1-3 머신러닝 (외부 학습모델) : Unity Barracuda
    1-4 머신러닝 (강화학습) : Unity ML-Agents
    1-5 디지털 마켓팅 : Unity Forma
    1-6 ROS 연결 : Unity Robotics

기본적으로 1의 과정을 진행하신 후 목적에 따라 제가 말씀드린 패키지를 사용하시면 원하시는 프로젝트를 수행하실 수 있으실 것으로 판단됩니다.

[질문 3] 기업에서 digital twin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는 경우 Unity 솔루션을 어떻게 적용하고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유익한가요?

[답변 3] Unity ML-Agents는 오픈소스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라이선스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Hyperparameter Tuning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 라이선스를 구입하고 싶으시다면, ML-Agents Pro 라이선스를 통해 Google Cloud Platform 서비스를 함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4] Unity Barracuda도 Python 지원하나요?

[답변 4] 추가적으로 유니티는 C#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Barracuda 패키지에서 Python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Barracuda는 Onnx로 Export된 Trained Model를 사용하는 패키지입니다. 감사합니다.

[질문 5] 앞의 질문과도 관련이 있는데, 렌더링등을 맡는 그래픽 엔진들은 고성능 Edge 서버에 두고 사용자는 스트리밍을 주요 서비스로 이용하게 되는 구조 역시 게임 뿐이아닌 디지탈 트윈 구현에 있어서도 상당히 유용한 접근 방법으로 생각이 되는데, 유니티는 이런 에지 서버를 둔 티어구조에 적합한 솔루션을 갖고 있나요?

[답변 5] 유니티 역시 고성능 Edge 서버에 두고 스트리밍을 사용하는 Cloud 렌더링 방식, On-Demand에 관한 적합한 솔루션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한가지 사례를 공유드리면 이번에 유니티에서 출시한 가상의 브랜드인 TIMI를 확인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보이시는 것과 같이 웹에서 Cloud Rendering 활용, On-Demand (Hybrid) 활용 모두 가능합니다.

[질문 6] SRT에 대한 예제를 유니티에서 기본 제공해주시나요??

[답변 6] 현재 유니티에서 기본적으로 고객분들에게 SRT에 대한 예제를 제공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SRT프로젝트에서 사용된 Unity Robotics 그리고 Unity ML-Agents는 Github에 문서화 및 샘플 프로젝트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프로젝트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7] 디지털 트윈 생성에 따른 Unity 구축 사전 중요 작업은 무엇인지요?

[답변 7] 제가 생각하는 디지털 트윈의 중요 작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1. CAD 부분 : CAD 데이터의 피봇, Mesh 최적화
  2. 그래픽 부분 : SRP, URP, HDRP 중 그래픽 파이프 선정하기
    유니티는 기본적으로 3가지의 그래픽 파이프라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래픽보다 최적화가 중요하시다면 SRP 또는 URP가 CV, 실사화와 같은 부분이 중요하시다면 HDRP를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On-Premise or Cloud 선택하기
    로컬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하시고 배포하실 것인지 아니면 클라우드를 통해 진행하실 예정이신지 각 장단점에 따라서 선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세부적으로는 각 DT별로 다르지만, 위와 같은 순서로 고민 후 진행해주시면 한층 수월하게 디지털 트윈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질문 8] pixyz에서 제공하는 mesh최적화를 통해 데이터를 가공하면 모델링 구축 단계에 집어 넣은 각종 설계정보와 속성정보들이 누락된 상태일텐데, 이 데이터들을 시공사와 발주처에서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에서 어떻게 믿고 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8] 현재 Pixyz는 3D Cad Data의 메쉬를 가져오는 것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씀해주신 것 처럼 설계를 하면서 모델링에 관한 정보와 속성 정보가 누락되고, 현재는 이러한 정보를 직접적으로 접근해서 수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정보 (2D, 주석, 커스텀 성질, Json, PDF)와 같은 데이터를 동시에 가져올 수 있도록 현재 개발중에 있습니다.

[질문 9] 유니티 구축시 최소사양이나 이런게 어떻게 되는지요?

[답변 9] 유니티 공식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링크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10] 유니티도 언리얼처럼 강연실습 행사가 있으면 좋을것 같은데, 언제 열리는지 알수 있는 알 수 있을까요?

[답변 11] Unity Unite, Unity Wave와 같은 행사에서 강연 실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유니티에 관한 정보를 얻고 싶으시다면, Unity 공식 블로그 또는 Unity Korea 유튜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11] 좋은 발표 감사드립니다. 저는 외과의사인데요, 유니티를 이용해서 인체의 다양한 재질을 반영한 디지털 트윈 수술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지 문의드립니다.

[답변 11] 유니티는 Physics Materials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과의학에 대해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있는 것은 아니지만, Material의 Friction coeffecient를 조정함으로써 다양한 재질은 구현할 수 있습니다.

[질문 12] 건축물을 구성할 경우, 건물의 각 층별 조광량이나 조광가능시간등의 시뮬레이션도 가능하겠지요? 이 외에 건축분야에서 어떤 응용이 가능할까요?

[답변 12] 말씀해주신 것 과 같이 유니티에서 조광량 그리고 조광가능시간과 같이 빛과 관련한 시뮬레이션 또한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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