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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그래픽스 2021] 질문 응답 / 유니티 코리아 (전영재 솔루션 엔지니어)

Unity Forma를 이용한 RT3D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 유니티 코리아 전영재 솔루션 엔지니어

[질문 1] 기업의 담당자가 Unity Forma를 사용하는 경우 디지털 마케팅에 어떻게 활용하면 효과적인 지 간략하게 설명해 주세요

[답변 1] Unity Forma는 마케팅 전문가들도 3D 제품 데이터를 기반으로 코딩 기술 없이 실시간 기술을 활용하여 인터랙티브 3D 제품 컨피규레이터와 디지털 미디어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질문 2] Unity Forma 도입시 마케팅 비용측면에서의 절감 혹은 기대효과는 어떻게 될까요?

[답변 2] 데이터 준비의 자동화와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등 지금까지 컨피규레이터 시장에서 비효율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작업 방식을 유니티 포마를 적용하면 보다 쉽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작업에 필요한 리소스와 그에 따른 시간, 비용 등이 절감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질문 3] 빠르다는 건 DGX 같은 machine의 성능이 좋아졌다는 건지, Unity의 perforamnce가 좋아진건지 알 수 없네요.

[답변 3] 기존에 마케팅 컨텐츠를 제작하는 방법과의 대비 해서 Unity의 Real time 3D를 통한 마케팅 결과물 도출의 시간이 빠르다는 의미입니다.

[질문 4] Real-time 3D is key to solving marketing challenges.라는 내용에 많이 공감합니다 Unity Korea에서 올 해 주력하시는 실시간 3D 제품군에 대해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4] Unity Forma, Unity Reflect, Unity Mars, Furioos, 등이 있습니다. https://unity.com/kr/solutions

[질문 5] 향후 마케팅분야에서 리얼타임 3D컨텐츠를 활용하면 아주 효과적인것 같은데 리얼타임 3D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필요한 장비나 코딩은 어떤언어로 할 수 있는 지요?

[답변 5] Unity 에서는 C# Script를 사용합니다. Hardware spec에 대해서는 아래 사이트 참조해주시면 됩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system-requirements.html

[질문 6] python 추가의 계획은 전혀 없으신 건가요?

[답변 6] Python for Unity 라는 실험 Package가 존재합니다.

[질문 7] Real-time의 의미를 좀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Contents generation이 Real-time인지, interaction에 대한 response time이 Real-time이라는 건지 좀 헷갈리네요.

[답변 7] 둘다 포함 합니다. Unity Forma는 Content를 Generation 하지 않지만 곧 출시 예정 Solution인 Unity Render-studio를 통해서 Forma의 Configuration 결과와 함께 Image/Video 등의 실시간으로 컨텐츠를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질문 8] RT3D 데이터 포맷 종류와 평균 파일 사이즈는?

[답변 8] Unity는 Import 된 3D파일들 (.fbx, .dae(Collada), .3ds, .dxf 및 .obj) 3D Modeling 애플리케이션 전용 파일 (Autodesk 3ds max, maya, blender, modo, cheetah3d) 등을 읽을 수 있습니다. Unity Pixyz Asset을 통해서 CAD 데이터를 불러 드릴 수 있습니다. https://docs.unity3d.com/kr/2020.3/Manual/3D-formats.html

[질문 9] unity]unity forma를 통한 디자이너가 고객의 공감도와 만족도를 높인 제품과 실제 시제품의 차이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지요?향후 AI/ML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의 만족도와 공감도를 어디까지 unity]unity forma 를 통해 가능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요?

[답변 9] 이에 대한 정답은 없을 것 같습니다..최대한 동일한 외형을 가지도록 잘 준비하고 렌더링하는 것이 방법일텐데 이는 매우 주관적이라..

[질문 10] 향후 AI/ML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고객의 만족도와 공감도를 어디까지 unity]unity forma 를 통해 가능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요?

[답변 10] 위와 같은 활용에 대해서는 들은 바가 없습니다..

[질문 11] 유니티 포마에서는 그냥 언어 사용 없이(개발자 없이) cad 데이터를 가지고 다른 3D 모델링 프로그램처럼 모델링을 해서 완성할 수 있다는거죠?

[답변 11] 유니티 에디터(포마 포함)에서 모델링을 진행하지는 않습니다. 포마를 이용하여 c#언어 사용 없이 컨피규레이터를 만들 수 있는 것이고 모델 자체를 만드는 것은 외부 저작 도구를 이용하셔야 합니다.

[질문 12] 실제 사용하고 있는 업체가 있을까요?

[답변 12] 자동차 제조업체 등이 사용하고 있으며, 다른 산업분야에서도 현재 도입을 시도 하고 있습니다.

[질문 13] 유니티 포르마를 이용하여 실시간 3차원 렌더링 기반의 디지털화된 실물 product의 설계 디자인을 할 수 있는지요?

[답변 13] 설계 툴이 아닌 제품 컨피규레이터 입니다

[질문 14] 이런 3d 모델링 컨텐츠는 온라인사에서 홈페이지를 무겁게 해 네트워크 속도를 많이 잡아먹을 것 같은데 혹시 용량은 줄이거나 네트워크 latency를 줄일수 있는 방안이 있는지요?

[답변 14] 웹 브라우저를 통한 서비스의 제공은 일반적인 PC 환경에 비하여 리소스의 활용에 더욱 제약이 있을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 제품 컨텐츠를 효과적으로 경량화 하거나 클라우드 서버의 기능을 활용하는 대안 등이 있습니다.

[질문 15] WebRTC compatible 한가요?

[답변 15] WebRTC 기능을 이용한 렌더 스트리밍 모듈을 따로 제공하고 있으며 Forma와의 인티그레이션은 개발이 필요합니다.
https://github.com/Unity-Technologies/UnityRenderStreaming

[질문 16] 모바일에서 매끄럽게 움직이려면 오브젝트면 갯수가 한정적을꺼 같은데, 최대 갯수가 어떻게 될까요?

[답변 16] 모바일에서는 URP를 이용하여 장면을 렌더링하게 되며 타겟 디바이스의 스펙에 따라 매끄럽게 움직이는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질문 17] API 등을 활용한 Legacy 시스템과 연계한 효율적인 업무 향상 방안이 있을까요?

[답변 17] RESTful API 를 이용한 연동은 c# 코딩을 통해 가능하나 Legacy 시스템이 무엇인지 명확하지 않아 더 자세한 답변은 어렵습니다.

[질문 18] 챌린지 모델은 기존의 제품이나 디자인을 사용할수있나요? 아니면 창작해야하나요?

[답변 18]라이센스 문제가 해결된다면 어떤 에셋이든 활용 가능합니다

[질문 19] Unity Forma를 이용한 성공적인 사용 모델이 있나요?

[답변 19] 아직은 내부적으로 진행되는 프로젝트들이 대부분이라 공개하기 어려운 점 양해 바랍니다.

[질문 20] 모델링은 캐드에서 하고 포마로 불러들여서 마무리작업이 가능한가요?

[답변 20] 처음 단계로 모델링은 제작을 하여야 하고 후에 Forma를 통해 가공을 한다고 이해 해야 할듯 합니다.

말씀하신 워클플로우가 일반적인 워크플로우입니다. 다만 마무리라는 것이 모델 자체의 변경이라면 그것을 위한 프로덕트는 아닙니다.

[질문 21] 그러니까 3DMAX나 루미온에서 모델링하고, 루미온이나 트윈모션처럼 진짜 그냥 리얼타임 랜더를 제공하는게 포마인가요? 개발자 없이 CG디자이너가 다 끝낼수 있는?

[답변 23] 리얼타임 렌더링을 제공하는 것은 맞지만 그보다는 제품 컨피규레이터를 쉽게 제작하기 위한 프로덕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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