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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그래픽스 2020] 질의응답 _ 언리얼(에픽게임즈 신광섭)

언리얼 엔진을 통한 제조 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에픽게임즈 코리아 신광섭 부장

[질문 1] 다른 엔진 대비 장점/차별성에 대해 설명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1] 저희가 다른 엔진에 전문가는 아니기 때문에 비교해서 설명드리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신에 언리얼 엔진의 장점을 설명드리면, 우선 언리얼 엔진은 실시간 렌더링 엔진 중에 가장 좋은 퀄리티의 렌더링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제조 및 일반 산업 분야에서 조금 더 쉽고 빠르게 작업 가능하시도록 여러가지 기능들과 함께 필요한 기본 템플릿들을 제공해드리고 있고, 언리얼 엔진을 배우실 수 있는 온라인 러닝 사이트도 완전히 무료로 제공 드리고 있습니다.

언리얼 엔진 홈페이지 https://www.unrealengine.com/ko/feed 에 접속 하셔서 상단에 있는 “전체”를 눌러서 보시면 각 산업 분야별로 필터링되어서 저희 블로그 글을 보시면 어떤 기능등을 통해서 왜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시고 계신지 그 장점을 알아가시는데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언리얼 엔진은 기본으로 무료로 모든 기능을 사용해서 제작이 가능하시기 때문에 기술지원이 필요하시지 않으시다면 무료로 사용해서 실시간 렌더링을 사용한 여러가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부담없이 해보실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2] 언리얼엔진의 VR과 AR을 제조업 시제품 제작과 열성,물성 해석에 필요한 시뮬레이션을 어느 단계까지 적용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더불어 산업별로 가장 빠르게 리얼엔진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화하고 있는 분야도 궁금합니다.

[답변 2] 말씀하신 부분에 완벽한 예제가 될 수는 없지만 먼저 말씀드리고 싶은 사례는 MathWorks 등에서는 언리얼 엔진을 통한 자동차 드라이빙 시뮬레이션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s://kr.mathworks.com/help/driving/unreal-engine-driving-scenario-simulation.html

앞으로 더 많은 지원들이 있을 거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아직은 말씀하신 것과 같이 완벽한 열성,물성 해석에 필요한 시뮬레이션을 실시간 렌더링 엔진등에서 하고 있는 사례를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현재 여러곳에서 그런 시도를 언리얼 엔진으로 하고 계시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언리얼 엔진은 툴에 해당하는 에디터 뿐만 아니라 언리얼 엔진에 대한 모든 전체 C++ 소스코드를 GitHub를 통해서
받아서 사용가능하십니다.

즉 그것을 통해서 이미 사용하고 계신 열성,물성 해석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나 관련 라이브러리들을 제한없이 연동해서 사용 가능하시기 때문에 언리얼 엔진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연구를 하고 계시고, 앞으로 더 많이 발전할 수 있는 분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3] AR/VR 을 지원하는 리얼타임 3D 창작 플랫폼인 언리얼 엔진의 세계적인 주요 완성차 제조기업들에 대한 적용과 이를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혁신사례 궁금합니다.

[답변 3] 네 BMW, Mercedes , Audi, McLaren 등등 대표적인 사례를 살펴보실 수 있는 링크들 전달 드립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ko/spotlights/creating-a-digital-showroom-audi-and-mackevision-choose-ue4

https://www.unrealengine.com/ko/spotlights/audi-takes-control-of-its-real-time-automotive-visualization-data

https://www.youtube.com/watch?v=3WpKRXLdfuo&feature=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UOlYI5WidY&feature=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eBcjgYMqnP4&feature=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ATcjfRe5Dug&feature=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yhSaJ4L9yw8&feature=youtu.be

https://www.youtube.com/watch?v=2-WuTOb0MVw&feature=youtu.be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real-time-manufacturing-and-the-future-of-automotive-sales

https://www.unrealengine.com/ko/spotlights/carla-democratizes-autonomous-vehicle-r-d-with-free-open-source-simulator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making-autonomous-vehicles-safer-before-they-hit-the-road

[질문 4] 항공사에서 사용 사례 궁금합니다.

[답변 4] 네 대표적인 사레를 살펴보실 수 있는 링크 전달드립니다.

* 보잉 737 정비 훈련:
https://www.unrealengine.com/ko/spotlights/beyond-the-manual-vr-training-on-aircraft-maintenance

* 보잉 스타라이너 VR 훈련:
https://varjo.com/boeing-starliner/

[질문 5] 언리얼엔진이 현재 홀로렌즈 2에 적용되어 개발 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적용 사례와 국내외 MR 개발 사례가 궁금합니다. 현재 적용하는 산업용 AR/MR 기술 적용에 대한 언리얼엔진의 듀토리얼이나 공유 가능한 기술 자료 제공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5] 네. 언리얼 엔진은 홀로렌즈2에 적용되어 개발하실 수 있고, 그 부분을 확실히 증명하고, 또 관련 콘텐츠를 만드시는데 도움을 드리기 위해서 홀로렌즈2에서 동작하는 아폴로 11호 달착륙 프로젝트를 무료로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apollo-11-mission-ar-project-sample-available-now-on-the-unreal-engine-marketplace

[질문 6] 3D 데이타를 바로 언리얼 엔진에 올리는 기능은 알고 있지만 배경 환경을 가져올 수 있는 방법이 따로 있는 지 궁금합니다. 실사 데이터의 조명 광원과 이미지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답변 6] 네 실사 데이터의 조명 광원이라면 언리얼 엔진은 물리적인 라이팅 단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ko/Engine/Rendering/LightingAndShadows/PhysicalLightUnits/index.html

그리고 IES 프로파일등도 지원하고 있어서 실제 사용하시는 라이팅에 대한 정보를 사용해서 라이팅 하는 것을 지원드리고 있습니다.

https://docs.unrealengine.com/en-US/Engine/Rendering/LightingAndShadows/IESLightProfiles/index.html

그리고 실사 이미지를 사용하시는 부분은 실사 이미지를 가져오셔서 언리얼 엔진에서 재질로 사용하시는 것도 물론 가능하고,
직접 실사 이미지를 캡쳐하지 않으시더라도 언리얼 엔진 사용자 분들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스캔 데이터를 제공하는 퀵셀의 메가스캔을 무료로 사용 가능하십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ko/blog/epic-games-and-quixel-join-forces-to-empower-creators

[질문 7] 해외에서 vr을 이용하여 안전교육과 마케팅사례인거같은데 국내에서 도입해서 적용되고 있나요? 그리고 어떤아이템을 구상중일때 언리얼에 적용시킬 경우 기술적인 부문에 있어서 지원가능한가요?

[답변 7] 네 한국에서도 안전교육과 마케팅에 언리얼 엔진으로 제작된 VR 사례들이 있습니다.
기술지원에 대한 문의는 https://www.unrealengine.com/ko/get-now/non-games?custom=true 를 통해서 연락 주시면 담당자분과 논의가 가능하십니다.

[질문 8] 잡월드 등 직업체험센터에도 도입된 사례가 있나요

[답변 8] 산업 분야에서 언리얼 엔진은 기본적으로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 가능하시기 때문에 저희가 모든 사용 사례를 알수는 없는 부분이기에 사례가 없다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VR 트레이닝에 사용된 사례들이 많고, 박물관에서의 체험 및 전시에 사용되는 사례들도 있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 가능하시고, 사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질문 9] 언리얼 엔진 적용 사례 더 길게 보여주실 기회가 있을까요?

[답변 9] 언리얼 엔진에 적용 사례는 저희 홈페이지 https://www.unrealengine.com/ko/feed 에 접속 하셔서 상단에 있는 “전체”를 눌러서 보시면 각 산업분야별로 필터링되어서 저희 블로그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통해서 언리얼 엔진이 사용된 다양한 사례들에 대해서 살펴보실 수 있으실 것 같습니다.

[질문 10] 유니티는 레빗과의 데이터 호환이 가능한데 언리얼엔진에서는 그런 기능을 지원할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10] 언리얼 엔진은 레빗의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으로 가지고 오는 데이터스미스 기능을 이미 지원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다른 엔진의 레빗에 대한 호환 기능은 아마도 저희 트윈모션의 레빗 다이렉트 링크 기능을 살펴보시면 유용하실 것 같습니다.
현재 건축 분야에 저희가 추천드리고 싶은 부분은 우선 처음 시작이시라면 트윈모션을 사용하셔서 실시간 렌더링을 통한 시각화에 대해서 편리하고 아주 빠르게 해보실 수 있도록 하시고,
저희가 올해 안에 트윈모션 데이터를 언리얼 엔진에서 호환되는 기능을 지원 예정이고, 그 기능을 통하면 트윈모션으로 만들어진 건축 시각화에 언리얼 엔진을 통한 여러가지 다양한 실시간 인터렉션을 추가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먼저 저희 트윈모션을 살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https://www.unrealengine.com/ko/twinmotion

https://www.unrealengine.com/ko/twinmotion/plugi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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